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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무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 전직장 포함

by 장스포츠 2023. 10.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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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은 근로자들이 근로소득세를 정확하게 신고하고 납부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특히 전직장을 포함한 모든 근로소득 수령자들은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제때에 받아두어야 합니다. 이때 전직장에 직접 연락하지 않고 국세청 홈텍스에서 직접 발급 및 출력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홈텍스에서 조회된 자료는 소득자 확인용으로만 사용이 가능한 서비스이며 외부기관(관공서, 은행 등)제출용으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경우에는 전직장에서 발급을 요청하거나 소득금액증명을 별도로 신청하여 제출하셔야 합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 2가지

국세청홈텍스에서 발급하기

국세청 홈텍스 바로가기
국세청 홈텍스 바로가기

 

1. 국세청홈텍스 좌측 상단의 My홈택스 클릭 후 본인인증 절차(로그인)

좌측 상단 My홈택스 메뉴를 클릭하신 후 본인인증 절차를 진행합니다. 공통 금융인증서, 생체인증, 아이디, 비회원 로그인을 지원하며, 가장 선호하는 간편인증 (핸드폰 본인인증)을 통해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2. 메뉴 중 연말정산에서 지급명세서 제출내역 선택

메뉴 중 연말정산에서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메뉴를 클릭합니다. 참고로 메뉴 명칭이 변경되는 경우가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3. 지급명세서 보기를 클릭

지급명세서등 제출내역에 들어가게 되면 지급명세서 보기에서 해당 원천징수지급명세서를 클릭합니다.

4. 원천징수영수증 PDF로 저장 및 출력

지급명세서 파일을 열어 인쇄를 눌러 PDF로 저장을 하거나 인쇄를 눌러 출력하시면 됩니다.

 

전직장에 요청하기

 

그런데 국세청 홈페이지를 통해서는 당해연도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급명세서 제출이 다음년도 3월 10일까지인 경우인 경우 그 전에는 발급할 수 없기 때문에 이때에는 전직장에 직접 연락하여 팩스 또는 PDF파일로 받아야 합니다.

전직장에 연락하여 받으려는데 혹시 좋지 않은 관계로 안줄거 같아 고민하시는 분들도 있으실텐데요.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는 근로기준법에 따라 퇴직한 근로자라 하더라도 근로기간, 업무형태, 지위, 임금 등에 관한 증명서를 요청하면 사실을 적시한 증명서를 즉시 발급해야 하는 의무가 있고, 이를 위반하면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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